재즈 블루스 과정/3. 3도와 7도 (3rd and 7th)

3도와 7도

리틀드림 2024. 9. 18. 19:05

 

3rds and 7ths

 

재즈 블루스의 화성적 측면에서 공부를 계속하면서, 기타에서 연주하기 쉽고 동시에 중요한 3도와 7도의 코드에 대해 깊이 파헤쳐 보겠습니다. 이 두 음으로 구성된 코드는 레전드 재즈 기타리스트인 레니 브로, 에드 비커트, 테드 그린, 커트 로젠윙클과 같은 뮤지션들이 사용하며, 연주하기 재미있고 기타 지판에 잡기 쉬우며, 두 음만으로도 풍부한 화성적 반주를 제공합니다.

 

이 레슨에서는 기타 지판에서 3도와 7도를 연주하는 다양한 방법을 배우고, 이 모양 위에 색깔 음을 추가하는 방법을 살펴보며, 이러한 코드를 컴핑, 솔로잉 및 코드 솔로잉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.

 

먼저, Bb 블루스 코드 진행의 각 코드에 대해 3도와 7도를 기타 지판의 네 가지 위치에서 배우도록 하겠습니다,

 

기술적으로는 6번 및 5번 줄과 3번 및 2번 줄에서도 3도와 7도를 연주할 수 있지만, 이러한 높은 및 낮은 줄 세트는 코드가 너무 뭉개지거나 너무 얇게 들리기 때문에 보통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 대신 5번, 4번 및 3번 줄에 집중하여 연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. 

 

 

7도 코드 :  3도와 7도 사이의 간격 (또는 7도와 3도 사이의 간격)은 트라이톤입니다.
트라이톤(#4 또는 b5)은 3개의 온음(또는 6개의 반음)으로 구성된 간격입니다.

 

트라이톤은 옥타브를 정확히 반으로 나누기 때문에, 3도에서 시작하든 7도에서 시작하든 기타에서 모양은 동일합니다.

 

 

 

m7 코드 : 3도와 7도 사이의 모양은 완전 5도 간격입니다. 이 모양의 역전형(7도와 3도 사이)은 완전 4도 간격입니다.

 

 

도와 7도를 연주할 때 어려운 점은 이 코드들이  근음이 없다는 것입니다. 따라서 코드 안에 근음이 없는 것을 항상 고려해서 연습해야합니다. 결국 핵심은 근음을 시각화하는 것입니다.

 

각 코드에 대해 현재 연주 중인 모양 근처의 프렛에서 근음을 시각화해 보세요. 예를 들어, Cm7 (Bb-Eb)에서 7도와 3도를 연주하고 있다면, 6번 줄의 8번째 프렛에서 근음을 시각화하여 해당 코드를 연주할 때 고려하도록 하세요.

 

기본 연습
이 모양들을 암기하면서, 각 코드의 3도와 7도를 연주할 때 근음을 불러보는 것은 아주 훌륭한 연습입니다. 예를 들어, Cm7의 7도와 3도를 연주할 때, 기타에서 해당 모양을 연주하면서 C 음을 부르는 것입니다.

 

 

자 이제 Bb 블루스를 위한 모든 코드 모양을 암기해야 합니다. 그렇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, 모든 코드의 모양은 비슷해서 어렵지 않습니다. 모양을 암기할 때 각 코드의 근음을 시각화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!

 

 

Bb7 보이싱

 

Bb7 보이싱

 

 

Eb7 보이싱

 

Eb7 보이싱

 

 

G7b9 보이싱

G7b9 보이싱

 

Cm7 보이싱

Cm7 보이싱

F7보이싱

F7 보이싱

 

 

 

이 레슨 연습이 어느정도 끝나신 분은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.
한 분이라도 따라오고 계신 분이 계셔야 계속 레슨을 진행합니다.

 

재즈블루스 과정 오디오 예제 및 백킹트랙 다운로드 방법
  • 먼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.
  • 결제가 완료되면 기입하신 이메일을 통해 예제들을 바로 플레이하거나 다운로드 할수 있습니다.
  • 스마트폰에 gumroad 앱을 설치하시고 결제시 입력했던 이메일로 로그인 하면 앱에서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 

재즈블루스 과정 오디오 예제 및 백킹트랙

[재즈 블루스 과정 오디오 예제 및 백킹트랙]레슨을 지속적으로 포스팅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유효화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.블로그에 레슨이 업데이트 될때마다 오디오 예제도 함께 업로드

jazzblues.gumroad.com

 

반응형